기본 방문교육
- ○ 목적: 민원, 정책형성, 사업추진 등을 진행하는 지자체 공무원들이 행정대응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의 상황을 이해하고 기초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함
- ○ 교육방법: 기관방문
- - 연구소 홈페이지, 유선전화, e-mail 등을 통하여 상시 접수 진행
- 일정 및 기관방문 전문가 섭외
- 전문가의 기관방문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진행 - ○ 세부프로그램
- - 갈등의 이해 및 민원대응 방향: 갈등관리 방안, 공공갈등심의위원회 구성방안 등 지역 내 갈등관리의 기초 기반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제시
- 조직갈등 및 갈등업무의 이해: 사업 담당 공무원들이 직접적으로 갈등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초 토대를 마련
구분 | 세부프로그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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갈등이해 및 해결원칙 | - 갈등개념 및 갈등이론 이해 - 갈등관리 원칙과 방안 등 |
의사소통/민원대응 | - 의사소통원리 및 장애물 이해 - 적극적 듣기(경청), 자기 주장하기 - 민원대응 의사소통 주안점 등 |
조직갈등 및 갈등현안 대응 |
- 갈등현안을 대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마련 - 맞춤형 컨설팅 형식의 강의 진행 |
기본 집합교육
- ○ 목적: 교육대상자가 공공갈등을 인지하고 이해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도록, 이론 및 실습 등 갈등 전반적인 역량 교육을 진행함
- ○ 교육방법: 교육장소 섭외 후 집합형 교육 진행
- - 교육프로그램별로 방문교육 및 집합교육, 그 속에서 효과성에 따라 온라인/오프라인을 병행 실시할 수 있음
- 수도권/비수도권(예: 서울/전북대), 권역별, 행안부 자치인재개발원(전국 교육대상 지방공무원의 집합, 전북) 등 적합한 장소 확보를 통해 전국 지자체 교육대상자들이 접근이 용이하고 네트워킹을 고도화하는 최적의 장소를 탐색하고자 함 - ○ 세부프로그램
- - 공공갈등의 이해: 갈등과 민원의 차이점, 민원처리유형, 의사소통 방안 등
- 갈등관리방안: 협상과 조정의 기술, 의사소통방안 등
구분 | 세부프로그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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갈등현안의 이해 | - 갈등사례분석 - 갈등사례를 통한 해결방안 모색 |
의사소통/민원대응 | - 의사소통원리 및 장애물 이해 - 적극적 듣기(경청), 자기 주장하기 - 민원대응 의사소통 주안점 등 |
갈등사례와 갈등영향분석 | - 갈등사례와 갈등영향분석의 구조 - 갈등영향분석의 실습 |
협상/조정의 이해와 실습 | - 협상개념 및 절차에 대한 이해 - 협상사례 분석 및 약식 실습 |
구분 | 시간 | 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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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일차 (6H) |
개강 및 현장이야기 | 1H 9:30~10:25 |
환영 및 참여자 기대나누기 교육목표에 대한 공유 |
갈등이해와 해결원칙 | 2H 10:30~12:30 |
갈등개념 및 갈등이론 이해 갈등관리 원칙과 방안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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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심 | 12:30~14:00 | ||
의사소통/민원대응 | 3H 14:00~17:00 |
의사소통원리 및 장애물 이해 적극적 듣기(경청), 자기 주장하기 민원대응 의사소통 주안점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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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일차 (6H) |
협상/조정의 이해와 실습 | 3H 9:30~12:25 |
협상/조정 개념 및 절차에 대한 이해 협상사례 분석 및 약식 실습 |
점심 | 12:30~14:00 | ||
갈등사례와 갈등영향분석 | 2H 14:00~15:55 |
합의형성절차 설계를 위한 갈등영향분석 이해 및 실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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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안토의 및 수료식 | 1H 16:00~17:00 |
참여자 현장적용방법과 과제토의 향후 과제 |
주제별 맞춤형 갈등관리 전문교육
- ○ 목적: 지자체별로 시기 혹은 상황에 따라 상이한 공공갈등 쟁점에 직면한다는 점에 착안하여, 맞춤형 갈등관리 전문교육을 진행함
- ○ 교육방법: 지자체 수요를 반영한 주제별 심층 교육프로그램임
- - 교육프로그램별로 방문교육 및 집합교육, 그 속에서 효과성에 따라 온라인/오프라인을 병행 실시할 수 있음
- 예를 들어, 최근 지역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, 자원회수시설 등 비선호시설, 송전탑 건설 등 특정 이슈를 중심으로 하는 갈등현상, 의사소통, 협상조정 기술 등 일련의 갈등관리방법을 훈련, 적용하는 교육으로 진행함 - ○ 세부프로그램(비선호시설 갈등관리과정)
구분 | 시간 | 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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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일차 (6H) |
개강 및 갈등관리이해 | 1H 9:30~10:25 |
환영 및 참여자 기대나누기 갈등이론 및 갈등이해 |
비선호시설 갈등관리 특징 및 대응방안 | 2H 10:30~12:30 |
비선호시설 갈등 유형과 특징 비선호시설 갈등관리 원칙과 방안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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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심 | 12:30~14:00 | ||
의사소통/민원대응 | 3H 14:00~17:00 |
의사소통원리 및 장애물 이해 적극적 듣기(경청), 자기 주장하기 민원대응 의사소통 주안점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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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일차 (6H) |
협상 이해 및 실습 | 3H 9:30~12:25 |
협상개념 및 절차에 대한 이해 협상사례 분석 및 약식 실습 |
점심 | 12:30~14:00 | ||
비선호시설 갈등관리대표사례 및 시사점 | 2H 14:00~15:55 |
지자체 대표적인 비선호시설 갈등인 소각장 등 자원회수시설 사례분석 및 시사점 | |
현안토의 및 수료식 | 1H 16:00~17:00 |
참여자 현안 대응 브레인스토밍 교육소감 및 평가 |